5가지의식 '명상하라'


타이탄의 도구 미리보기  

2. 명상하라


타이탄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매일 아침 어떤 식으로든 '마음챙김' 수련을 한다. 그들은 명상을 삶의 중요한 연습으로 받아들인다. 명상을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것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수준에 오른 타이탄들의 가장 일관된 패턴을 꼽으라면 단연코 '명상'이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명상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향상시키는 '원천기술'이다." 

그들은 10~20분쯤 소파에 앉아 정신을 모으는 연습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러면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시간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런 집중력을 발휘하려면 하루에 몇분씩은 의식적으로 기분을 가라앉힐 필요가 있다. 

우리는 깨어 있는 시간 동안 머리 위로 총알이 쌩쌩 날아다니는 최전선 참호 속에 웅크리고 있는 듯한 기분을 매일 느낀다. 20분정도의 꾸준한 명상을 통해 우리는 참호를 나와 언덕 꼭대기에 서서 전장 전체를 내려다보는 지휘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 우리는 더 수준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명상하라
승리의식 명상


나에게 맞는 명상법을 찾아라 


여러사람이 성공적으로 활용한 명상법을 소개한다.

1. 미국중심의 명상앱을 소개한다. 

헤드스페이스가 무료배포하는 '테이크10'은 열흘 동안 하루 10분씩 명상법을 안내해 준다. 

2. 유도명상에 귀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도명상은 누군가의 안내를 받는 방법이다. 유튜브에는 많은 사람의 유도명상법이 있다. 그 가운데 나에게 맞는 것을 찾으면 된다. 

3. 만트라를 읊조리는 초월 명상도 추천한다.

산스크리트어로 만트라는 타인에게 은혜와 축복을 주고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깨달음의 지혜를 획득하기 위한 주문이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20분 정도 짧은 한두 마디를 눈을 감고 조용히 되뇌인다. 거창할 것 없다. '나는 할 수 있다.' '내안에 두려움의 용과 싸우자.'등과 같은 말도 좋은 만트라가 될 수 있다. 초월 명상은 움직이는 모든 표적과 갑자기 튀어 나오는 상상의 적에 구애됨 없이 중요한 몇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목표는 생각의 관찰이다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한번 시작했을 때 최소한 7일은 지속해야 한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너무 야심차게 한 달, 두 달, 1년씩 하루도 빠짐없이 명상을 하겠노라 결심하지는 말자. 하루 10분, 7일이면 충분하다. 최근 명상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앉아 있는' 시간이 단 100분만 누적돼도 개인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이루는 데 충분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흥미로운 애기를 했다. "나는 1년만 부지런히 명상수행을 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러면 다시는 명상을 하지 않더라도 평생동안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연습과 훈련의 효과가 나타나는 건 언제나 '최후의 순간'이다. 명상을 통해 얻고자 했던 충만함은 마지막 5분에 나타난다. 15분을 노력해 5분을 얻었다는 것은 꽤 성공적인 결과이다. 

명상의 핵심은 정신을 집중하는데 있지 않다.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는 데 있다. 단 1초라도 다시 만트라에 주의를 집중하면 그건 '성공적인'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는 집중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는 것'이다. 

에임브러햄 링컨은 말했다. "나무를 베는데 6시간을 준다면, 4시간은 도끼날을  가는데 쓸 것이다." 
무딘 도끼로 나무 밑동을 찍어대는 건 제대로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아니다. 7일 동안 명상 훈련을 하면서 정신을 날카롭게 벼려보자. 



다음 이전